필자의 자기소개서 첨삭을 받고싶다면?
필자의 면접 컨설팅을 받고싶다면?
들어가며
오늘은 주요 농협 계열사들에 대한 기업 탐방을 준비하였다. 최근에 공고도 우수수 올라왔기도 했고, 농협계열사가 한 두개가 아닌지라 다들 궁금한 사람들이 많았으리라. 하지만 나는 농협중앙회, 농협은행, 농협정보시스템을 위주로 작성할 것이다. 다들 궁금해하는 연봉은 밑에 정확한 정보가 적혀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 같다.
다들 농협이라고 하면, 농민들의 힘든 삶 이런 것들이 떠오를 수 있다. 하지만 농협 8대 법인의 연봉은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 아마 이런 부분들이 시민들에게 안 좋은 인식으로 여겨져... 뉴스 기사거리로 자주 올라온다. 농민들은 힘들게 돈 벌고 있는데, 농협 계열사들은 5명 중 1명이 억대연봉이라고.... 하지만 농협의 설립 역사를 본다면 당연히 모든 농협계열사들은 농업인을 위해 일을 해야한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부분을 자기소개서에 내포한다면, 아주 서류 통과에는 일품일 것이다. 왜냐하면 농협은 완전 블라인드 채용이기 때문이다.
농협이란?
먼저 농협은 뭘까? 농협은 농업협동조합의 줄임말이다. 그러면 농업협동조합은? 농업인들이 스스로 협동조합을 조직하여 농업 생산력을 높이고 농업인의 지위향상은 물론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목표로 설립된 농민들의 자주적인 생산자단체를 뜻한다.
그리고 농업협동조합에 따른 법이 따로 제정이 되어있다.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농협법의 설립 목적인데,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적ㆍ사회적ㆍ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이게 아마 면접이나 자소서에 활용하기 매우 좋은 문구이다. 필자도 매번 농협 자소서를 통과했지만 이런 부분때문이 아닌가 싶다.
다음으로는 농협에 대한 구조를 알 필요가 있다. 농협은 그 구조가 참으로 여러 이야기와 변화를 거쳤지만.... 현재는 농협중앙회 + 농협경제지주 + 농협금융지주의 형태로 되어있다.(이런 것들을 농협은 필기 문제에 낸다. 5문제 정도. 하지만 5문제 맞추기위해 농협과 세계 농업에 대한 공부를 하기엔... 리스크가 매우 크다. 참고로 농협 필기는 찍어도 감점이다)
연봉은?
그리고 농협에는 8대 법인이 존재하는데, 이 8대 법인은 모두 같은 연봉테이블을 공유하고 있다. 물론 성과급은 각 계열사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하지만 그렇게 크게 유의미한 차이는 아닐 것 같다... 아마도?) 농협 8대법인은, 농협중앙회, 농협금융지주, 농협은행, 농협생명보험, 농협손해보험, 농협경제지주, 농협하나로유통, 농협양곡으로 구성되어있다.
보통 농협의 채용은 1년에 상·하반기 2번 뽑게된다.(주로 농협은행, 농협중앙회, 농협손해보험, 농협생명보험이 항상 공고가 올라온다.) 상반기에는 6급 채용, 하반기에는 5급 채용으로 이루어지며, 상반기 6급 채용 시 IT 및 디지털 직무는 6급 중견으로 시작하여 실질적으로 5급과 2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되며, 일반 직군은 5급과 4년 차이가 난다.
그리고 농협은행의 경우,일반직군 6급 채용 시작이면 지방에 어느정도 머물러야 하기 때문에 중간에 5급 채용을 다시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다. 사실 일반직군의 경우 4년차이면 크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연봉에 대해서는 농협은행, 농협중앙회 5급 채용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다.(나머지 8대법인도 마찬가지로 5급 채용기준으로 대략적으로 생각하면 될 듯하다.)
먼저 농협의 직급 체계는 일반 사기업과는 약간 다르다. 계장 → 과장 → 차장 순으로 가게 된다.(계열사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중간중간 다른 직급들도 있지만, 그건 큰 틀에서 벗어난 체계이기 때문에 해당 순서로 기억하면 될 것 같다.
보통 과장을 달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7~8년이라고 한다.(현업 부서 및 현 과장 기준)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 계열사가 인사적체가 되어있다고 한다. 또한 IT쪽은 현업부서에 비해 승진이 조금 느리다고 알려져있다. 지금 입사를 하게 된다면 9~10년 쯤 과장을 달 수 있을 것 같다고 한다.(하지만 이도 언제 변할 지 모른다.)
왜 연봉을 이야기 하는데 자꾸 과장 달기까지 이야기를 하느냐, 그건 바로 과장부터 세전 연봉이 1억을 넘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1억을 달기까지의 시간이다. 왜냐하면 1억 이후 상승폭이 큰 회사가 많이 없기 때문에, 1억을 얼마나 빨리 달고 고연봉으로 정년까지 유지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리고 보통, 은행권은 정년이 보장되는 편이기도 하고, 특히 농협같은 경우에는 확실한 정년보장이 된다. 대출 횡령했던 사람도 진급하는 경우를 목격했었다. 그만큼 잘 짤리지도 않을 뿐더러, 농협의 고용안정성은 특히 매우 높다.
(사실 아직까지 SI업체에 다닌다면 농협중앙회 5급 시험을 볼 예정이었지만, 현재 회사가 급여가 더 높아 쿨하게 잊어버렸다.자랑자랑~~~ 하지만 가끔 복수하러 지원해서 면접합격하고 안갈까? 하는 생각도 한다.....ㅎㅎ 그만큼 지금 지원한다면 면접의 방향을 알고있기 때문에 자신이 있다. 필기는 매번 합격이었으니...)
초봉은 보통 원천징수 기준 6400 ~ 7000 정도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도 시간외근무나 여러가지 조건때문에 편차가 어느정도 있다. 농협은행은 시간외근무 시 자리에 와서 시간외 완료를 찍어야되지만, 중앙회는 아직까지는 시간외 올리기만 하고 사후확인 절차가 없다고 알고있다. 다들 중앙회로....
그 외 계열사
NH투자증권
개인적으로는 농협계열사 통틀어 가장 높은 연봉을 자랑하지 않나 싶다. 모든 증권사가 그렇든, 부바부 사바사로 인센티브가 갈리지만, 그래도 NH투자증권은 증권 업계에서도 1위라고 생각하고, 많은 사람들도 인정하고 있다. 초봉은 계약연봉으로 5500만원이고, 기타 복리후생을 더한다면 6400~7000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지원부서의 경우이다. 프론트에서 뛰는 사람들의 연봉은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어느정도 역량을 가지고 있는 프론트 부서는 신입도 1장을 가져갈 수 있다. 하지만.... 여의도 증권쪽에 있어보면 알겠지만, 점심에도 영업하느라 술 먹는 사람도 많다. 그만큼 영업직에 천직인 사람만이 고연봉을 누릴 것이다. 지원부서(IT부서와 같은)의 경우 대리급 원청 9천정도 된다. 대리급은 군필 기준으로 입사 후 3년 채우면 진급할 수 있다고 한다. 4년차에 9천이면 매우 괜찮은 처우이다.
참고로 증권사는 개인적으로 프론트 부서 같은 경우 매우... 성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향이 안맞는데 프론트 부서에서 일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사람도 많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여의도에 그렇게 심리상담이나 정신병원이 많은 것이다 ㅠㅠ 그래서 그 전에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직무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농협정보시스템
농협정보시스템은 범농협의 IT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여러 IT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또한 농협이 망하지 않는 이상, 망할 일이 없는 그런 회사이다. 그래서 현재는 정년이 보장되고 있다.
필자는 IT 직군이라 지인들이 농협정보시스템에 꽤 있다. 그래서 농협정보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들었다. 먼저 모든 IT 회사가 그렇듯, 을의 입장이다. 을은 많은 것을 내포한다. 주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고, 갑의 눈치를 많이 봐야 되고, 그런게 아직 현실이다.
연봉 이야기를 해보자면, 초봉은 영끌로 4800~5200 사이이다. 하지만 사내 복지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고 한다. 보통은 복지가 줄어들기 마련인데, 좋아지고 있다는 뜻은 그만큼 회사가 현재 호황이라는 뜻도 된다. 보통 5년차에 과장을 달게 되고, 연봉은 6200정도. 차장은 개인편차가 있겠지만 보통 8~10년차에 달고, 연봉은 7천 중반 ~ 8천정도 된다. 위에 농협은행과 중앙회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는 낮은 연봉이지만, 그래도 SI업체에서는 상위권의 연봉을 받고있다. 그리고 업무 강도가 낮은 편이다. 지인 말로는 대부분 칼퇴를 한다고 했고, 야근 수당이나 보상 휴가를 잘 챙겨준다고 하였다.
추후 타 계열사 정보도 입수하게 되면 차차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마무리
개인적으로 농협의 장점은 정년보장에 있다고 생각한다. 정년보장이 되면서 준수한 연봉을 받을 수 있는 회사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취준생 입장에서는 농협? 이미지 부터 돈 별로 못 벌 것 같은데... 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취준생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물론 커리어 개발면에서는 부족할 수 있다. 진취적인 사람들말고 나는 가만히 다니면서 내 생활 즐기고 싶다.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취업 훈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준생이 모르는) 기업 탐방 - 우리카드편(+ IT 직군 우리 금융사 비교) (0) | 2021.10.20 |
---|---|
IT 기업 면접 준비 - 정보 보호 전문 업체편 (1) | 2021.09.23 |
정보 보호 직군의 현실과 정보보호 전문업체의 연봉에 대해서(컨설팅, 보안 관제) (0) | 2021.09.15 |
금융 공기업 A매치에 대하여 알아보자 (취준생은 알 수 없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2) | 2021.09.12 |
직장에서의 태도가 매우 매우 중요한 이유 -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사례 중심 (0) | 2021.09.09 |